Piaget, Vygotsky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Vygotsky이론의 비판
1. 공통점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은 먼저, 발달에서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둘째,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파악하며, 셋째, 발달을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인 과정으로 간주한다는데 있다.
2. 차이점
- 발달의 원동력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 피아제에 따르면 발달의 원동력은 대분에 존재하므로 학습자가 발달에서 주체 역할을 한다. 즉, 피아제는 사회 및 문화 환경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문화권에 관계없이 인지발달 양상이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비고츠키는 사회 문화 환경이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학습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화적으로 결정된 지식을 구성하므로 성장환경에 따라 인지발달이 크게 달라진다. 이러한 점에서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의 모태가 되었고,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모태가 되었다.
- 피아제는 평형화를 중시하고 비고츠키는 내면화를 중시한다. 피아제는 인지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화를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내면화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본다.
- 언어의 역할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언어와 관계가 없으며, 언어는 사고의 징표에 불과하다. 반면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 학습과 발달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다르다. 피아제는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고 주장하지만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에 선행한다고 주장한다.
- 인지발달에서 강조하는 상호작용에 대한 입장에 차이가 있다. 피아제에 따르면 성인과의 상호작용보다 또래 간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더 큰 영향을 준다. 반면 비고츠키는 지적으로 더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학습 및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 학습 및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겅험형태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 피아제는 개체가 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독자적인 탐색을 통해 발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발달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반면 비고츠키는 성인과 유능한 또래가 학습 빛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공통점 |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 중시 능동적인 학습자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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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발달의 원동력 발달의 기제 언어의 역할 학습과 발달의 관계 상호 작용 대상 경험 형태 |
Piaget | Vygotsky |
학습자가 발달의 주체 인지적 평형화 인지발달과 무관 발달 > 학습 성인 독자적 |
사회 문화 환경의 역할 중시 상호 작용을 통한 내면화 인지발달에 핵심 역할 학습 > 발달 또래 관계적 |
3. Vygotsky 이론의 비판
심리학자의 모차르트로 불릴 정도로 천재의 자질을 유감없이 발휘한 비고츠키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 발달에서 사회 및 문화 환경의 중요성을 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지발달에는 사회 환경도 영향을 주지만 다른 요인의 영향도 있으며, 사회 환경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정확하게 규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 인지발달에 대한 설명이 피상적이라는 점이다. 인지발달에 가장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나 언어가 인지발달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설명도 피상적이라는 지적이다.
-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달에 부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예컨데, 부모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이 경우에 따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학습이 촉진된다는 주장에 반해, 어린 아동의 경우 부모나 학교가 많이 도와주더라도 복잡한 기능을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사실은 비고츠키가 간과한 학습의 제약요인임을 시사한다.
-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설명이 모호하다는 점이다. 이는 근접발달영역을 측정하는 데 문제가 있음을 뜻한다. 예를 들어, 읽기를 하지 못하는 세 명의 아동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위해 A에게는 단어를 읽어주고, B에게는 문장을 연결하도록 도와주어 둘 다 읽기를 할 수 있었다고 하자. 이 경우 두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은 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 아울러 두 아동의 학습능력이나 학습방법, 서로 간의 상대적 수준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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